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모저모

2023 AFC 아시안컵 주요국가, 주요선수, 성적, 감독, 피파랭킹

by 부믈리에 2024. 1. 19.
728x90

1. 카 타 르

(1) 피파랭킹 : 58위

(2) 감독 : 틴틴 마르케스

스페인 출신의 축구감독으로 2023년 12월 카타르 감독으로 선임되었습니다. 바르셀로나 출생인 틴틴감독은 RCD에스파뇰에 입단하여 공격형 미드필드로서 선수생활을 했고 140경기 29골을 기록하였습니다. 선수생활 종료 후 커리어 마지막 팀인 CE에우로파에서 감독으로 데뷔하여 지역 컵 대회인 코파 카탈루냐 우승을 차지한 경력이 있습니다.

(3) 주요성적 :  2019아시안컵 우승 2011아시안컵 8강 FIFA아랍컵 준우승

(4) 주요선수

<the-afc.com>

1) 알모에즈 알리

2019아시안컵 MVP, 득점왕 선수이며, 2021골드컵 득점왕 선수입니다. 월드컵에서는 부진했으나 카타르의 핵심 공격수입니다.

 

<the-afc.com>

2) 하산 알 하이도스

국가대표 최다 출장기록을 가진 카타르의 주장입니다. 본인 커리어상 아시안컵을 2연패하여 이번 아시안컵에서의 우승을 위해 사력을 다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2. 중국

(1) 피파랭킹 : 73위

 

(2) 감독 : 알렉산다르 얀코비치

세르비아 축구선수출신의 감독으로 베오그라드에서 출생하여 츠르베나 즈베즈다에서 축구선수 시절을 보냈으나 유고슬라비아 내전으로 호주와 프랑스를 거쳐 미국리그까지 갔으나 잦은 부상으로 20대 중반의 나이로 은퇴하였습니다. 지도자 경력은 2001년 츠르베나 즈베즈다의 코치로 지도자생활을 시작했으며 특별한 성적을 거 두지 못했고 다른 클럽과 유소년 감독 등을 수행하였으나 특별한 성적을 내진 못하였습니다. 이후 중국 청소년 대표 감독을 역임하여 성인대표팀까지 맡게 되었습니다.

(3) 주요성적 :  1984,2004아시안컵 준우승, FIFA월드컵 1회출전 전패

(4) 주요선수

<the-afc.com>

1) 우레이

중국 슈퍼리그의 토종 공격수로 에스파뇰로 이적하였으나 부진으로 중국으로 복귀한 적이 있습니다.

 

<the-afc.com>

2) 우샤오총

2000년대 생의 젊은 선수로 유망주로 주목받은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튀르키예리그 이스탄불 바샥셰히르로 이적하였으나 다시 2부 리그로 임대되어 뛰고 있습니다. 최근 폼이 많이 떨어졌다는 평입니다.

 

 

 

3. 호주

(1) 피파랭킹 : 25위

 

(2) 감독 : 그레이엄 아놀드

호주 축구 선수 출신의 감독으로 거스 히딩크 감독 이후 감독직을 맡았습니다. 아놀드감독은 선수시절 리그 득점왕과 올해의 선수상을 받은 경력이 있으며 호주 국가대표시절 호주를 대표하는 선수중 한명이었습니다. 아놀드감독은 코치로 지도자 경력을 시작하였으며, 호주의 클럽팀 감독을 역임하였으나 특별한 성과는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호주 국가대표팀 감독이 되었습니다.

(3) 주요성적 :  2015아시안컵 우승, 2011아시안컵 준우승, 2019아시안컵 8강

(4) 주요선수

<the-afc.com>

1) 잭슨 어바인

독일 장크트 파울리에서 뛰고 있는 선수로 지난시즌 8골 1동움을 기록한 선수입니다. 호주대표팀에서도 주전 미드필드로 뛰고 있습니다.

 

<the-afc.com>

2) 해리수타

레스터시티에서 뛰고있는 선수로 카타르 월드컵에서의 활략이 아주 뛰어났습니다. 공중볼 다툼에 능하지만 발이 느린 단점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클럽팀에서 주전으로 기용되지 않고 있어 폼이 많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의문시됩니다.

 

4. 우즈베키스탄

(1) 피파랭킹 : 68위

 

(2) 감독 : 스레코 카타네츠

슬로베니아 축구선수출신의 감독으로 2021년 부터 우즈베키스탄 대표팀 감독을 밭았습니다. 올림피야 류블랴나에서 선수생활을 시작하여 분데스리가, 세리에의 빅리그의 경험을 하였습니다. 선수 당시 유고슬라비아 대표팀에 소집되어 올림픽 동메달을 획득한 경력이 있습니다. 지도자 경력으로는 98년 슬로베니아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되어 2002 한국, 일본 월드컵 및 유로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후 클럽팀감독 및 대표팀 감독을 거쳤지만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습니다.

(3) 주요성적 :  2011아시안컵 4위

(4) 주요선수

<the-afc.com>

1) 루스탐 아슐마토프

한국에서도 활약했던 센터백선수로 현재 러시아리그 루빈카잔에서 뛰는 선수입니다. 클럽팀에서도 대표팀에서도 많은 경기를 소화하고 있어 좋은 수비력이 기대됩니다.

 

2) 이고르 세르게예

레스터시티에서 뛰고 있는 선수로 카타르 월드컵에서의 활략이 아주 뛰어났습니다. 공중볼 다툼에 능하지만 발이 느린 단점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클럽팀에서 주전으로 기용되지 않고 있어 폼이 많이 떨어지지 않았는지 의문시됩니다.

728x90